IT정보

<IT정보> No.1 키보드 키 매핑 커스텀 (QMK/VIA) 후기

오늘의 코드 2024. 2. 7. 23:26

 

본인이 사용중인 키보드에 흥미로운 짓(?)을 할 수 있을것 같아 잠담을 시작해본다.

 


 

현재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는 KeyChron(키크론) Q6 Knob 화이트 버전(청축)을 쓰고있다. 

 

참고로 얘기하자면 전혀 광고 같은것이 아니다. (QMK/VIA) 기능 같은 경우, 다른 회사들도 이미 많은 제품을 내놓고 있으며, 적어도 기업이 바보가 아니라면 검색해도 이름조차 나오지 않는 이딴 블로그에 광고를 할 리가 없다. (슬프게도.)

출처 : 키크론 브랜드 스토어

 

여러가지 축을 선택가능하고, 디자인, 마감이 좋다는 점도 있지만 가장 유용하게 쓰는 건 QMK / VIA 기능이 아닐까 생각된다. 여기서 QMK / VIA란, 키보드의 키들을 자기 입맛대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이다.

 

출처 : 키크론 브랜드 스토어

매크로 키를 지정하여 위 사진처럼 버튼 하나로 자주 쓰는 것들을 클릭 한번으로 해결할 수 있다. 키보드를 사서 연결하면 VIA라는 프로그램에 연동할 수 있는데 (웹 기반이며, 바꾸는 즉시 바로바로 적용된다.)

https://usevia.app/

 

이런식으로 UI가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키를 다른 키로 변경하거나, 매크로기능, RGB를 제어하는 기능도 있다.

무엇보다, 이 키보드에는 노브에도 매크로 키를 지정할 수 있다.

출처 : 키크론 브랜드 스토어

 

물론 그냥 이정도라면, 기성품에서도 이미 충분히 많기 때문에 사용하진 않았을 것.

그러나 나름 코딩하는 사람으로써 눈독들이게 된 것은... 

 

 

https://github.com/qmk/qmk_firmware

 

위 사진들에서도 볼 수 있듯이, 코딩을 조금 알면 기가막히게 키보드를 입맛대로 개조시킬수가 있겠다는 느낌이 든다.

(주로 C언어와 Json기반으로 만들어진 모양이다.)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코딩을 통해서 키보드를 이쁘게(?) 개조시켜보는 시간을 만들어 보겠다.

 

혹시 궁금한 사람이 있다면

1. VIA 커스텀 웹페이지 (VIA지원 키보드만 가능) : https://usevia.app/  

2. QMK/VIA에 대한 설명 사이트 : https://docs.qmk.fm/#/

3. QMK/VIA에 대한 GitHub 사이트 : https://github.com/qmk/qmk_firmware

 

를 참고해보길 바란다.

잡담은 여기까지.